국민연금 추가납입 방법 기간 수령액 확인하기

국민연금 추가납입을 하면 얼마나 더 많은 연금을 받을 수 있는지 궁금하신가요? 이 글에서 국민연금 추가납입 대상자와 신청방법 그리고 장단점에 대해 알아보세요. 간단하게 나의 연금 예상수령액을 확인할 수도 있습니다.

목차

국민연금 추가납입이란?

국민연금 추후납부란 국민연금 가입 뒤 군입대나 실직 등으로 국민연금을 내지 못하는 상황에 있었을 경우 보험료를 안 낸 동안 밀린 보험료를 한번에 낼 수 있도록 하는 제도입니다. 

최근 국민연금가 재테크 수단으로 각광받으면서 목돈을 내고 노후에 더 큰 돈을 연금 형식으로 탈 수 있는 수단으로 이용되고 있습니다. 최소가입기간 10년의 연금을 추가납입하여 5400여만을 한꺼번에 낼 경우 예상연금액은 0원에서 38만 9790원으로 올라갑니다.  


국민연금 추가납입 신청대상

국민연금 추가납입을 하기위해서는 과거 국민연금에 한 번이라도 가입한 적이 있어야합니다. 학생.가정주부처럼 소득이 없는 사람도 본인의 희망여부에 따라 ‘임의가입’제도를 이용하여 매달 9만원 이상의 보험료를 1회 납부하면 추후 추납제도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국민연금 자격상실시 추납신청을 신청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이미 연금을 수령하고 계시거나, 기초연금 수령나이를 초과하신 분들은 추후납부 신청이 불가합니다.

  • 국민연금 이전 가입자 (1번이라도 납부내역이 있어야합니다.)
  • 납부예외기간 및 적용 제외 기간자
  • 무소득 배우자 와 기초수급자
  • 1988년 이후 군복무기간이 있는분 (군복무기간 중 다른 공적연금법의 재직기간으로 포함된 기간은 제외)
  • 1년 이상 행명불명의 이유로 국민연금 자격을 상실하여 가입이력이 단절된 분
  • 소득이 없는 경력단절 전업주부

국민연금 추가납입 신청방법

국민연금 추후납부는 아래의 방법으로 신청 가능합니다.

국민연금 공단 홈페이지

전자민원 > 개인서비스 > 신고/신청 > 추납보험료 납부 신청 > 추납 희망기간, 납부방법, 자동이체 여부 입력 > 확인서 동의란 체크 > 신청하기 > 접수 완료

‘내곁에 국민연금’ 모바일앱

‘내곁에 국민연금’켜기 > (우측상단) 신고/신청 > 추납보험료 납부신청 > 추납 희망기간, 납부방법 입력 > 확인서 동의란 체크 > 등록하기 > 접수완료

우편 & FAX

주소지 관할 지사로 추납신청서 및 필요서류 우편 또는 FAX 로 전송

홈페이지 전자 민원 > 우측 서식찾기 > ‘추납보험료 납부신청서’ 검색 > 다운로드

국민연금 추후납부 방법

국민연금 추가납입을 하기 위해선 국민연금 자격을 유지한 상태로 가입자 자격을 취득하고 있어야합니다. 자격상실시 추납신청은 불가능하니 자격상실전 미리 국민연금공단에 추납보험료 납부 신청을 신청해야합니다. 신청한 달의 다음달 11-15일 경 고지서가 발송되며, 말일까지 납부하면 됩니다. 

추가납입 신청 후에는 전액을 일시에 납부하거나 금액이 클 경우 월 단위로 최대 60회 분할하여 납부 가능합니다. 추가납부 신청 후 고지서가 발송되며 창구납부, 인터넷, CD/ATM 가상계좌로 납부 할 수 있습니다.


국민연금 추가납입 장단점

국민연금 추가납입을 하여 연금을 지급받는 경우 기존 금액보다 더 많은 금액을 받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추가납입을 하더라도 기초연금과 중복 수령이 불가능하며, 기초수급자의 경우 국민연금을 제외한 기초수급자 지원금이 나오므로 참고하셔야 합니다.

장점수령액이 더 많아짐
단점사망시 소멸, 기초연금 중복 수령 불가, 국민연금 제외한 기초수급자 지원금
국민연금 추가납입 장단점

국민연금 예상수령액 확인방법

국민연금을 추가납입하여 국민연금을 수령하게 되면 기존 연금보다 더 많은 금액을 수령할 수 있게 됩니다. 

그럼 국민연금 추가납부를 통해 매월 얼마만큼의 연금을 수령할 수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1. 국민연금 모의계산 접속
    위 사이트에 접속하여 예상연금 간단계산을 클릭합니다.
    국민연금 추가납입-사이트 접속
  2. 연금 납부액 입력
    추가납입 금액이 포함된 국민연금 납부액을 입력합니다.
    국민연금 추가납입-연금납부액 입력
  3. 결과 확인
    예상 연금 수령액을 확인합니다.
    국민연금 추가납입-연금수령액 확인

국민연금 추가납부시 소득공제

국민연금 추가납부는 사업장가입자, 지역가입자, 그리고 임의가입자로 나누어 지는데요. 국민연금 추가납부시 소득공제 또한 이 가입자 유형에 따라 나누어집니다.

통상적으로 사업장가입자나 지역가입자는 국민연금 보험료에 대해 100% 소득공제를 받습니다. 지역가입자의 경우, 보험료 전액을 사업장가입자의 경우 본인이 부담한 보험료만 소득공제 받습니다. 

전업주부와 같이 국민연금에 임의가입한 분들의 경우 임의가입자로 가입하여 추가납부하더라도 소득공제를 받을 수 없습니다. 배우자 또는 부양가족이 종합소득이 있더라도 대신해서 소득공제 받을 수 없습니다. 왜냐하면 국민연금 보험료 소득공제는 본인이 납부한 보험료만을 대상으로 하기 때문입니다. 


국민연금 추가납입 QnA

Q. 국민연금 추가납입시 연말정산은 어떻게 하나요?
연금보험료 납부의 예외규정에 따라 국민연금을 납부하지 않던 사람이 추가로 연금보험료를 납부한다면, 납부만 연도에 소득공제가 가능합니다.


함께 보면 좋은글

[ 기초연금 매월 30만원 신청방법 ]

[ 2022년 근로장려금 조건 및 지급액 조회 ]


마치며

국민연금 추가납부 또는 차후납부 는 과거 국민연금에 가입했다가 중간에 납부를 못한 경우에 이용하거나 학생, 주부와 같이 임의가입제도를 통해 이용할 수 있습니다. 

추가납부를 통해 받으실 연금은 다른 연금이나 투자수익률보다 높은 수익률을 자랑합니다. 따라서, 본인이 추후납부 대상자 이시면 국민연금 추후납부 신청을 하여 안락한 노후를 보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