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스틱검 효능 부작용

매스틱 검이란 무엇인가?

매스틱 검(Pistacia Lendiscus)은 지중해에서 자란 나무에서 나온 독특한 수지인데요. 


수세기 동안, 이 수지는 소화, 구강 건강, 그리고 간 건강을 향상시키기 위해 사용되어 왔습니다. 


매스틱검에는 이러한 각종 치료 뒷받침하는 항산화제를 함유하고 있습니다. 


개인의 필요에 따라 매스틱검을 껌처럼 씹거나 가루, 팅크처, 캡슐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특정 피부 질환 치료에 도움을 주기 위해 매스틱 에센셜 오일을 바를 수도 있습니다. 


그럼 매스틱 검의 각종 효능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매스틱검 효능 부작용


1. 소화 문제를 개선해준다

2005년의 한 기사를 살펴보면, 매스틱 껌이 복부의 불편함, 통증, 염증을 완화시키는 데 도움을 준다고 발표했는데요.  


매스틱 껌이 소화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은 매틱스껌이 함유하고 있는 항산화제와 항염증 화합물 때문입니다. 


매스틱 껌이 작동하는 정확한 메커니즘에 대해 더 많은 연구가 필요한것으로 보여집니다. 


사용 방법: 매스틱 껌 캡슐 250mg(mg)을 하루에 4번 복용합니다. 


2. H.필로리균 청소에 도움이 될 수 있다.

2010년의 작은 연구는 매스틱 껌이 헬리코박터 필로리 박테리아를 죽일지도 모른다는 것을 발견했는데요. 


연구원들은 52명의 참가자 중 19명이 2주 동안 매스틱 껌을 씹은 후 감염을 성공적으로 제거했다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매스틱 껌을 씹는 것 외에 추가적으로 항생제를 먹은 참가자들에게서 가장 높은 성공률을 보였습니다. 


위염균은 궤양과 관련된 장내 세균인데요. 


이 균은 점차 항생제에 내성이 생겼지만, 매스틱 껌에는 여전히 효과적으로 제거되는 것 같습니다. 


사용 방법: 하루에 3번 350mg의 순 매스틱 껌을 균이 없어질 때까지 씹습니다.


3. 궤양 치료에 도움이 될지도 모른다.

위염균 감염은 소화성 궤양을 일으킬 수 있는데요. 


오래된 연구에 따르면 매스틱 껌의 항균 특성은 H.필로리 박테리아와 궤양을 일으키는 6개의 다른 박테리아와 싸울 수 있다고 합니다. 


이는 매틱스검이 갖는 항균성, 세포 보호성, 그리고 가벼운 항암성 때문인 것으로 보입니다. 


또한, 연구원들은 매스틱 껌 하루 1mg 이 박테리아 성장을 억제한다는 것을 발견했는데요. 


하지만, 이러한 그 효능을 객관적으로 입증하기 위해서는 더 많은 연구가 필요로 합니다. 


사용 방법: 매일 매스틱 껌을 제조업체에서 제공하는 복용량 대로 씹으세요. 


4. 염증성 장질환(IBD) 증상 완화에 도움이 될 수 있음

2015년에 나온 한 연구결과에 따르면, 매스틱 껌이 IBD의 일반적인 형태인 크론 병의 증상을 완화시키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고 발표했는데요. 


이 연구에서, 4주 동안 매스틱 껌을 복용한 사람들은 염증 증상의 심각도가 상당히 감소했습니다. 


연구원들은 또한 염증의 표식인 IL-6과 C-반응성 단백질의 감소된 수치를 발견했는데요. 


매스틱 껌이 IBD에 작용하는 정확한 메커니즘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더 많은 연구가 필요한 것으로 보여집니다. 


크론병과 다른 형태의 IBD를 치료하기 위해 매스틱 껌을 사용하는 것 또한 더 많은 연구가 필요합니다. 


사용 방법: 매스틱 파우더 2.2g을 하루 동안 6회 4주 동안 복용량 대로 나누어 복용합니다.


5. 콜레스테롤을 낮추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2016년의 한 연구는 매스틱 껌이 콜레스테롤 수치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것을 발견했는데요.  


8주 동안 매스틱 껌을 복용한 참가자들은 위약을 복용한 사람들보다 낮은 콜레스테롤 수치를 경험했습니다. 


매스틱 껌을 복용한 사람들은 또한 혈당 수치가 낮아지는 것을 경험했는데요. 


포도당 수치는 때때로 높은 콜레스테롤 수치와 관련이 있기 때문입니다. 


연구원들은 또한 매스틱 껌이 과체중이거나 비만인 사람들에게 더 큰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사용 방법: 매스틱껌은 하루에 330mg씩 8주 동안 계속 복용합니다.


6. 전반적인 간 건강 증진에 도움이 된다

2007년의 한 연구에 따르면, 매스틱 껌이 간 손상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는 것으로 보여지는데요. 


매스틱껌 파우더 5g을 18개월 동안 복용한 참가자들은 그렇지 않은 참가자들보다 간 손상과 관련된 간 효소 수치가 낮았습니다. 


한 새로운 연구는 쥐를 대상으로 항염증제로 사용되는 동안 간을 보호하는 데 효과적이라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사용 방법: 매스틱 껌 파우더를 하루에 5g 세번나눠서 복용합니다. 


7. 충치 예방에 도움이 될 수 있다

2014년 소규모 연구팀은 세 종류의 매스틱 껌이 침에서 발견되는 pH와 박테리아 수준 모두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했는데요. 


그룹에 따라 참가자들은 순수 매스틱 껌, 자일리톨 매스틱 껌, 프로바이오틱 매스틱 껌을 3주 동안 매일 3번 씹었습니다. 


보통, 산성을 띄는 침, 무탄성 연쇄상구균, 락토바실리 박테리아는 충치로 이어질 수 있는데요. 


연구원들은 세 종류의 껌이 모두 무탄 연쇄상구균의 수치를 낮춘다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락토바실리(Lactobacilli)는 순수 매스틱껌 및 자일리톨 매스틱 껌을 사용한 그룹에서는 약간 증가했습니다만 Lactobacilli 수치는 프로바이오틱 매스틱 껌을 사용하여 그룹에서 현저히 감소했습니다. 


프로바이오틱 매스틱 껌이 침의 pH를 크게 감소시켜 더욱 산성화시켰다는 점에 주목할 필요가 있는데요. 


산성 침은 치아 건강 문제를 일으킬 수 있으므로, 충치 예방에 있어서 프로바이오틱 매스틱 껌을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사용 방법: 매스틱 껌을 하루에 세 번 식후에 적어도 5분 동안 씹으세요.


8. 알레르기성 천식의 증상 치료에 도움이 될 수 있다

매스틱 껌은 알러지 천식을 치료하는데 유용할 수 있는 항염증 성질을 갖고 있는데요. 


매스틱껌에 반응하는 종류의 천식에는 기도염, 에오시노필리아, 기도 초반응 등이 있습니다. 


쥐를 대상으로한 2011년 연구에서 매스틱 껌은 에오시노필리아를 상당히 억제하고 기도 과민반응을 감소시키며 염증성 물질의 생성을 억제했는데요. 


이는 폐액과 폐염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습니다. 


체외 테스트 결과 매스틱 껌은 알레르기 반응에 부정적인 반응을 보이는 세포를 억제하고 기도 염증을 완화시키는 것을 보였습니다. 


사용 방법: 매스틱 껌 캡슐 250mg을 하루에 4번 복용합니다.


9. 전립선암 예방에 도움이 될지도 모른다.

연구원들은 전립선암 발병을 억제하는 매스틱 껌의 역할을 조사하고 있는데요. 


2006년 실험실 연구에 따르면, 매스틱 껌은 전립선암의 발병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안드로겐 수용체를 억제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매스틱 껌이 전립선암 세포에서 안드로겐 수용체의 활동과 기능을 약화시켰습니다. 


사용 방법: 매스틱 껌 캡슐 250mg을 하루에 4번 복용합니다.


10. 대장암 예방에 도움이 될지도 모른다.

2017년 한 연구는 매스틱 에센셜 오일이 대장암을 유발할 수 있는 종양을 억제하는 데도 도움이 될 수 있다는 것을 확인했는데요. 


연구원들은 매스틱 오일이 체외에서 대장 세포의 증가를 억제한다는 것을 발견했기 때문입니다. 


쥐의 구강으로 투여했을 때 또한, 대장암 종양의 성장을 억제함을 확인했습니다. 


사용 방법: 매일 적당량의 매스틱 껌을 씹으세요.


잠재적 부작용 및 위험

매스틱 껌은 일반적으로 널리 활용할 수 있는데요. 


하지만, 경우에 따라서는 두통, 배탈, 어지럼증을 일으킬 수도 있습니다. 


부작용을 최소화하려면 가능한 저용량부터 시작하여 점차 최대 용량까지 복용량을 점차 늘려야합니다. 


매스틱 껌과 같은 보조제들은 미국 식품안전청인 FDA에 의해 규제되지 않는데요.  


따라서, 신뢰할 수 있는 제조업체로부터 매스틱 껌만 구입해야 좋습니다. 


복용시, 항상 라벨에 설명된 복용량 지침을 따르고 질문이 있으면 의사와 상의하셔야 합니다. 


알레르기 반응에 대해선, 꽃식물 쉬누스 테레르티폴리우스나 다른 피스타시아 종에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도 복용가능합니다. 


하지만, 임신 중이거나 모유 수유 중이라면 매스틱 껌을 복용하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