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로페이 장단점 결제방법 가맹점 완벽정리

제로페이 신청 및 사용법 과 혜택에 대해 알아보시나요? 그렇다면 이 글에서 제로페이 수수료부터 장단점, 가맹점까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제로페이를 사용하여 보다 알뜰할 쇼핑하시기 바랍니다.


목차


제로페이란?

제로페이란, 카드결제 수수료를 줄이기위해 정부와 민간업체가 합작해 만든 모바일 간편결제서비스입니다. 소비자는 간편하게 QR코드를 이용해 결제할 수 있습니다.

기존 결제시스템은 소비자와 판매자사이에 카드사와 VAN사가 중간다리 역할을 하면서 수수료를 수취하는 방식이었습니다. 제로페이를 사용하게되면, 중간에 카드사와 VAN사가 빠지게되면서 소비자와 판매자가 QR코드를 이용해 직접 간편계좌결제를 하게 됩니다. 

쉽게말해 QR코드를 이용한 간편계좌이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제로페이 수수료

제로페이를 이용할 경우 소비자가 내야하는 수수료는 없습니다. 

애초에 제로페이는 소상공인을 위해 만들어진 만큼 소상공인 혜택이 좋습니다. 상시근로자 수 5인 미만, 전년도 매출액 8억원 이하 가맹점의 경우 결제수수료가 0%입니다. 기존 카드 사용시 1.5-2% 수수료에 비하면 엄청난 수수료혜택입니다. 

8억원 초과 – 12억원 이하 0.3%, 12억원 초과 0.5%, 일반가맹점의 경우 1.2%이지만, 기존 카드수수료 및 VAN수수료 보다는 낮은 비율입니다.

 연 매출

수수료율 

연 매출 8억 미만

0% 

연 매출 8억 초과 

0.3% 

연 매출 12억 초과

0.5% 

일반가맹점 

1.2% 

제로페이 수수료

제로페이 장단점

소상공인의 경우, 고객인 소비자가 카드를 이용해서 결제하게 될 경우, 카드사수수료 약 1.5 – 2%가 빠져나가게 됩니다. 하루 매출 100만원일 경우, 2만원을 카드수수료로 지급하는 것입니다. 그래서 가게에서 물건을 사다보면 카드를 받지 않는 곳이나, 현금결제시 할인을 제시해 카드사 수수료 지급을 피하는 상점들을 만날 수 있었습니다. 


제로페이 장점 및 혜택

판매자인 소상공인 입장에서는 기존 카드수수료가 나가지 않고 제로페이 결제수수료가 0%로 줄어드니 기존 카드사수수료 1.5 – 2%를 아낄 수 있게 되었습니다. 또한, 사업자등록번호만 있으면 전국 어디서나 가맹점 가입이 무료입니다.  

또한, 제로페이 가맹점으로 가입하게 되면, 실시간으로 매출관리를 할 수 있으며, 소상공인 대상 금리 우대 혜택 등을 받을 수 있습니다.

소비자입장에서 제로페이 사용시 장점은 크게 두가지가 있습니다. 첫째로, 제로페이를 이용하여 결제시 현금영수증을 요청하지 않아도 30%의 소득공제가 적용됩니다. 

두번째로, 서울시내 공용주차장, 문화시설 등을 이용시 제로페이로 결제한다면 할인을 받을 수 있습니다.


제로페이 단점

제로페이를 사용할때 단점은 카드의 장점들을 거꾸로 생각해보시면 됩니다. 카드 이용시 일단은 편리합니다. 카드만 긁으면 결제가 완료됩니다. 그리고, 카드혜택이 있습니다. 캐쉬백이라든지, 제휴점 할인도 있습니다.

제로페이의 경우, 본인이 스마트폰으로 어플을 키고 QR코드를 촬영해서 결제금액을 직접입력해야합니다. 카드결제의 경우 단순히 1단계만 하면 되는 것을 3단계를 걸쳐야하기 때문에 복잡성을 띄고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두번째로 제로페이 사용시 기존 이용하던 카드사의 혜택인 제휴점 할인 또는 캐쉬백 같은 카드이용 혜택을 받지 못하는 점이 단점으로 작용할 수 있습니다. 


제로페이 가맹점

제로페이는 전국 63만개 가맹점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제로페이 가맹점은 제로페이 홈페이지 가맹점 찾기 또는 한국간편결제진흥원에서 개발한 지맵(ZMAP)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