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까지 출연해 부자되는 비결 공유 하는 사람
알고보니 불법 복제에 도둑질?
누리꾼들 은지원 발언에 주목한 이유는?
유튜브를 자주 접히시는 분들이라면 주언규가 운영했던 ‘신사임당’이라는 채널을 한 번쯤은 들어보셨을 겁니다.
경제 전문 유튜버로 활동한 주언규가 돌연 자신의 SNS 계정과 유튜브 영상을 최근 비공개로 전환해 논란이 되고 있습니다.
또한 최근 방송에 나온 주언규를 향해 은지원이 내뱉은 말이 주목받고 있으며, 마치 은지원은 무엇인가 눈치챈 듯한 말투여서 온라인 상에서 화제가 되고 있습니다.
주언규는 ‘신사임당’ 채널을 통해 부동산, 경제, 주식 혹은 다른 성공한 사람들의 인터뷰 영상을 유튜브에 올려 많은 사람들의 사랑을 받았습니다.
이후 2022년에는 약 20억 원에 벤처캐피탈 심사역 출신의 전업 투자자인 ‘디피’에게 자신의 채널을 매각했습니다.
매각 후 주언규는 ‘주PD(노아AI)’라는 채널을 새로 만들어 운영해오고 있었는데 15일 돌연 채널의 모든 영상을 비공개로 전환한 것입니다.
이에 일부 누리꾼들은 같은 날 오후 유튜버 ‘리뷰엉이’가 공개한 ‘제 유튜브가 도둑질 당하고 있습니다. 이제는 진짜 못 참습니다’라는 영상에서 그 이유를 표절 의혹 논란 때문일 것이라 추측했습니다.
영화, 과학 콘텐츠 전문 유튜버 ‘리뷰엉이’는 본인이 올린 영상에서 “제가 만든 모든 영상을 도둑질해서 돈을 벌고 있는 한 유튜버를 고발하려고 한다”며 이야기를 시작했습니다.
이어 “제목, 썸네일은 카피 수준에 내용까지 똑같아서 깜짝 놀랐다. 제 영상을 카피한 영상들이 쌓여가더라. 의도적으로 훔쳐갔다고 볼 수 밖에 없다”고 폭로했습니다.
‘리뷰엉이’가 언급한 유튜버는 ‘우주고양이 김춘삼’으로 그는 최근 ‘주PD’에 출연해 유튜브 영상을 만드는 방법에 대한 인터뷰를 가졌습니다.
당시 ‘우주고양이 김춘삼’은 자신이 빠르게 유튜브 조회수를 올리는 방법으로 “잘 터졌던 썸네일을 참고로 하니깐 이미 검증된 데이터인 것이다. 이걸 조금 내 식대로 바꾸거나 최대한 비슷하게 만들었다”고 말했습니다.
이어 “‘노아AI’ 프로그램을 이용하면 인기있던 썸네일들을 쉽게 찾을 수 있다”고 말하며 불법 카피에 주언규가 운영하는 ‘노아AI’를 사용했음을 언급했습니다.
뿐만 아니라 유튜버 ‘검정복숭아 어비(어비)’도 다른 유튜버 ‘지식인미나니’와 함께 자신의 유튜브 채널에 주언규 및 관계자의 유튜브 영상 불법 복제 의혹을 제기했습니다.
‘어비’는 “유튜브의 경우 같은 대본의 영상이라도 목소리가 다르면 이를 걸러내지 못한다”며 “주언규가 ‘우주고양이 김춘삼’과 함께 여러 과학 유튜버들의 영상을 완전히 동일한 형식으로 무단 복제했다”고 지적했습니다.
이같은 논란이 확산되자 주언규는 자신을 둘러싼 의혹을 인정하고 활동 중단을 선언했습니다. 그는 자신의 유튜브 채널 게시판에 “유튜버 ‘리뷰엉이’님을 비롯한 과학 유튜버 분들께 사과의 말씀을 전합니다”라는 글을 게시했습니다.
이어진 글에서 그는 “이번 일이 출연자(우주고양이 김춘삼)만의 문제였다면 해당 영상만 비공개 했겠지만, 제게 유튜브를 배웠기에 김춘삼님의 잘못은 저의 잘못이기도 하다. 이에 저도 자숙의 시간을 갖으며 반성하고자 한다”며 고개를 숙였습니다.
한편 주언규는 유튜브 채널 ‘신사임당’ 채널을 개설한 뒤 구독자 수 100만 명을 돌파하며 경제 유튜버들의 전성기를 이끌었다는 평을 받았습니다.
한편, 지난 12일 ‘집사부일체’에 나온 주언규는 자신이 6년만에 100억을 모았다고 언급했으며, 부자된 비결에 대해 이야기 했습니다. 이에 대해 은지원은 “있을 수 없는 일이다”라며 쏘아 붙였습니다.
또한 “불법적인 일을 저지르지 않는 이상 있을 수 없는 일 이다”라며 “당신이 100억 있으면 나 1000억있다”며 웃음으로 넘기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이에 누리꾼들은 “은지원 촉 좋다” “부자는 미워하면 안 되는 저런 부자는 너무 싫다” “남에꺼 베껴서 부자된거네” “방송에 이런 사람들 좀 안나왔으면 좋겠다” 등의 반응을 보였습니다.
2020년 7월 tvN 예능 프로그램 ‘유퀴즈’, 지난해 3월 채널A 예능 프로그램 ‘요즘 육아 금쪽 같은 내 새끼’를 비롯해 최근 SBS 예능 프로그램 ‘집사부일체’에도 출연하는 등 다수의 방송에 출연해 방송계에서도 관심을 끈 바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