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용회복위원회 채무조정 신청방법 및 혜택 2가지

매달 불어나는 이자, 1달 뒤면 갚아야될 원금이 마련되지 않아 신용회복위원회에 채무조정을 신청할 예정인가요? 대출금 상환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면 채무조정제도를 이용해야합니다. 왜냐하면 채무조정제도는 국가에서 채무상환에 어려움을 겪는 분들에게 도움을 주는 제도이기 때문입니다. 

매년 채무상환에 어려움을 겪고 계시는 수 만명의 채무자 분들이 이용하시며, 채무조정제도를 통해 빚의 고통에서 벗어나고 있습니다. 이처럼 대출금, 카드빚 등 채무상환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면 아래 글을 잘 읽어보고 채무조정 절차를 진행하시길 바랍니다.


목차


채무조정제도란?

대출 빚이 너무 많아 상환이 어려운 분들을 대상으로 상환조건인 상환기간, 상환방식, 이자율 조정, 채무감면, 상환유예 등을 변경하여 채무자가 보다 채무를 갚기 쉽게 해줌으로써 경제적으로 어려움을 겪지 않도록 하는 제도 입니다. 

각각의 채무조정 방식에 따라 대상 및 조건이 달라지지만, 신청 다음날부터 추심활동이 중단되며, 신청비 5만원 외 별도의 비용이 들지 않기 때문에 채무자에게 많은 도움이 됩니다. 또한, 신청절차 및 준비서류가 간편하여 방문 또는 인터넷으로 즉시 신청이 가능합니다.

또한 채무조정제도를 통해 성실하게 납부할 경우, 채무자에게 각종 인센티브를 제공합니다.  


채무조정제도 종류 및 혜택

채무조정에는 신속채무조정, 프리워크아웃, 그리고 3개월이상 장기연체 채무자에 대한 개인워크아웃이 있습니다. 

구분

대상 

혜택 

연체전(신속채무조정)

채무 정상 상환중 또는 1개월 미만 단기 연체자

상환유예, 상환기간 연장 

단기(프리워크아웃) 

1-3개월 미만 단기 연체자 

이자율 인하, 상환기간 연장 

장기(개인워크아웃) 

3개월 이상 장기 연체자 

채무감면, 상환기간 연장 

채무조정 제도 종류 및 혜택

채무조정 절차

채무자가 채무조정 신청을 하게 되면 신용회복위원회와 금융회사 간의 정보 제공 및 심사, 의결을 통해 채무감면, 이자율 조정, 상환기간 조정, 변제유예 등 채무조정안 심사를 하게 됩니다. 심사에서 가결될 경우 금융회사 동의를 통해 금융회사와 채무자간의 채무조정합의서 체결을 하며, 채무자는 합의서 체결 전 확정자 교육을 받아야합니다. 

(신청인) 상담 및 접수 > (위원회) 금융회사 앞 접수사실 통지 > 금융회사 추심중단 > (금융회사)채권계산서 제출 > (위원회) 채무조정안 심사 심의위원회 의결 >(금융회사) 동의 여부 회신 > (신청인) 확정자 교육 및 채무조정합의서 체결


신청방법

채무조정 신청방법은 방문 신청과 인터넷 신청 두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방문 신청은 전국 신용회복위원회 또는 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에 방문하여 신청할 수 있으며, 인터넷 신청은 신용회복 위원회 사이버 지부에 접속해 상담 및 신청이 가능합니다. 

전화문의 (1600-5500) 

방문신청 지부상담소 바로가기

온라인 상담신청 바로가기

채무조정 – 신청방법

성실상환 인센티브

채무조정제도를 통해 계획대로 빚을 갚으시면 성실상환 인센티브 자격이 부여됩니다. 말 그대로, 계획한 대로 돈 잘 갚고 있으니, 여러가지 혜택을 준다는 것입니다. 

신용정보 조기삭제

신용회복지원을 받아 24개월 이상 성실납부한 채무자의 경우 변제 완료시점 신용회복지원정보를 조기 삭제합니다. 

소액 신용대출

채무조정을 통해 6개월 이상 성실하게 상환하고 있거나 최근 3년 이내 상환을 완료할 경우 긴급생계자금 대출을 지원합니다.

신용카드 발급지원

채무조정을 통해 월 변제금액을 24개월 이상 상환하고 현재 미납이 없는 분들에게 소액신용카드 발급을 지원합니다. 

전세자금 특례보증

채무조정을 통해 특정 조건을 충족하는 경우 임차보증금의 80%이내, 최대 3천만원의 전세자금 보증을 지원합니다. 

일시완제시 추가감면

채무조정을 통해 성실하게 상환 중 일시 완제를 하는 경우 채무추가 감면을 지원합니다. 


마치며

채무조정은 신용회복위원회에서 빚이 너무 많아 제대로 상환할 수 없는 분들에게 채무 상환과 관련된 도움을 지원하는 제도로, 크게 신속채무조정, 프리워크아웃, 개인워크아웃 등이 있습니다. 본인의 채무 조건에 따라 신청할 수 있는 종류가 달라지며, 지원내용도 달라집니다. 

하지만, 중요한 점은 모두 개인이 채무를 변제할 수 있도록 정부에서 지원하고 있다는 점입니다. 채무조정을 통해 성실하게 상환하는 경우에도 성실상환 인센티브를 통해 건강한 금융생활을 이어갈 수 있도록 돕고 있습니다. 모르면 누릴 수 없는 혜택들이며, 돈이 되는 정보이기 때문에, 천천히 공부해보시고 본인에 해당하는 서비스를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함께 보면 좋은글

개인회생 신청 단점 2가지 및 신청 비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