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기초연금 최대 49.2만원 수급자격 및 신청방법

기초연금은 누가 얼마나 받을 수 있는지 궁금하신가요? 이 글에서는 기초연금을 누가, 언제부터 얼마나 받을 수 있는지에 대해 알려드리고 있습니다. 이 글을 읽고 기초연금에 대한 모든 정보를 쉽게 얻어가시길 바랍니다.


목차


기초연금이란?

만 65세 이상 어르신들의 편안한 노후를 위해 매월 지급하는 연금으로 노령연금과 다르게 소득인정액이 하위 70% 인 분이라면 누구나 받을 수 있습니다.

소득인정액은 월 소득평가액과 재산의 월 소득환산액을 합산한 금액으로 아래와 같이 단독가구와 부부가구에 따라 달라집니다.

단독가구부부가구
소득인정액180만원288만원
기초연금 소득인정액

기초연금 노령연금 차이

기초연금이란 만 65세 이상 어르신이면서 소득 하위 70% 이하라면 소득수준에 따라 지급합니다.

노령연금이란 국민연금 가입기간이 10년 이상이면서 가입기간 중 납부한 보험료 및 기간에 따라 지급됩니다.


기초연금 수령액

기초연금 수령액은 단독가구 또는 부부가구에 따라 지급액이 아래와 같이 달라집니다.

단독가구부부가구
307,500원492,000원
기초연금 수령액

기초연금 수급 자격 확인하는 법

기초연금 수급 자격을 확인하기 위해서는 재산과 월 소득액을 합산하여 소득인정액을 계산해야합니다. 아래는 복지로 홈페이지에 접속해 손쉽게 본인의 가구 유형과 월 소득액, 재산 등을 입력하여 기초연금 수급자격이 해당되는지 확인하는 방법 입니다.

  1. 홈페이지 접속
    기초연금 모의계산 홈페이지에 접속합니다.
    기초연금 홈페이지 접속
  2. 가구 정보 입력
    단독가구 또는 부부가구와 거주지를 선택합니다.
    기초연금 가구정보 입력
  3. 소득정보 입력
    근로소득, 사업소득, 재산소득 등 본인 또는 부부 소득을 입력합니다.
    기초연금 소득정보입력
  4. 재산정보 입력
    본인의 재산, 금융재산, 부채를 입력합니다.
    기초연금 재산정보 입력
  5. 결과보기
    결과를 통해 본인의 소득인정액과 기초연금 수급 대상자 여부를 확인합니다.
    기초연금 결과 확인

기초연금 신청방법

위의 기초연금 모의 계산을 통해 수급대상자로 선정될 가능성이 높다고 나왔다면 만 65세 생일이 속하는 달의 1개월 전부터 신청 가능합니다.

주소지 관할 읍.면사무소 및 동 주민센터 또는 주소지가 아니더라도 전국 국민연금공단 지사에서 오프라인으로 신청 가능하며, 복지로 홈페이지를 통해 온라인 신청도 가능합니다.

기초연금 신청시 필요 서류

  • 신분증
  • 기초연금 지급 통장 사본
  • 배우자의 금융정보제공동의서 (센터 구비)
  • 전.월세 계약서 (해당자)

모바일 신청방법


기초연금 QnA

Q. 기초연금을 받으려면 어떤 조건이 필요한가요?
A. 만 65세 이상이며 대한민국 국적에 국내에 거주하는 어르신 중 소득인정액이 선정기준을 충족하신 분들이어야 합니다.

Q. 기초연금 수급자인데 자동차를 샀어요. 재산 책정이 되어 기초연금을 받을 수 없게 되나요?
A. 차량이 1대이며 차량 가격이 4천만원 미만일 경우 반영이 되지 않습니다.


마치며

기초연금은 만 65세 어르신들에게 정부에서 제공하는 연금으로 국민연금의 노령연금과는 다른 연금입니다. 월소득액과 재산에 따른 소득인정액으로 자격이 주어지며 단독가구의 경우 월 305,500원, 부부가구의 경우 492,000원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그럼 위의 모의계산을 통해 본인의 연금 수급 여부를 확인한 후 가까운 주민센터나 국민연금지사에서 방문 신청 또는 온라인으로 신청하셔서 안정적인 노후자금으로 활용하시길 바랍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실업급여 신청 방법 7단계 및 모의 계산 하는 법

기초생활수급자 조건 혜택 신청방법 자격확인

차상위계층 혜택 및 조건 알아보기 2022년